하늘빛 유치원 돌봄교실에서는 다양하고 재미있는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하도록 돕습니다. 예를 들어, 장난감 만들기, 미술 작품 만들기, 창작 동화 공연, 음악놀이, 과학 실험 등 다양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야외 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자연을 경험하고 탐구하는 기회를 갖도록 하여 자유롭고 활동적인 놀이를 즐길 수 있게 합니다. 즐겁고 유익한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유쾌한 과학 실험 활동
1. 신비로운 생명체를 만들어보자
아이들에게 간단한 실험 도구와 물통, 소금을 준비하여 진행합니다. 물통에 물을 넣은 후 소금을 조금씩 넣어가며 섞어줍니다. 소금이 물에 녹을 때마다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아이들에게 물어봅니다. 그리고 소금을 넣을 때마다 물속에 녹아 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아이들로부터 모래의 입자들이 물속에 녹아 사라지는 현상을 관찰한다는 의견이 나오면, 입자들이 사라지는 것을 금지하고 섞어둔 소금 물을 얼음팩에 떠오른 물 분자라고 설명해줍니다. 그리고 얼음팩에 물을 싸서 얼린 뒤 얼음을 녹이는 것을 돌아보며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아이들과 함께 관찰해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물 그 자체의 분자 구성을 이해하고 물속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유리병 속의 향기
이 실험은 아이들이 유리병 속에서 어떤 물질이 물과 공기 중간에서 향기를 내는지 알아보는 것입니다. 실험에는 유리병, 도마, 카펫 테이프, 꽃잎, 헤어스프레이, 물 등이 필요합니다. 먼저 유리병을 준비한 후 꽃잎을 조심스럽게 유리병 안쪽으로 넣어줍니다. 그리고 유리병 안에 꽃잎이 묻지 않도록 주위를 카펫 테이프로 잘 막아줍니다. 다음으로 손에 헤어스프레이 향수를 뿌려주고, 향기가 다 퍼지기 전에 유리병에 물을 채워줍니다. 아이들은 유리병 안쪽으로 내려앉는 향기를 관찰하고 어떤 물질이 향기를 일으키는지 추측해봅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물과 공기 중간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특정 물질이 향기를 내는 원리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쥐어짜기 실험
이 실험은 아이들이 어떤 물질이 압력을 받으면 액체가 쥐어지는지 알아보는 것입니다. 실험에는 두꺼운 비닐봉지, 물, 톡! 헤어레메이드 젤리코팅 새우, 컵 등이 필요합니다. 먼저 두꺼운 비닐봉지를 준비한 후, 젤리코팅 새우나 다른 투명한 물체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비닐봉지를 조심스럽게 닫아줍니다. 아이들에게 비닐봉지가 닫힌 상태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물어보고, 물체를 쥐어보면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확인해보도록 유도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압력이 주어질 때 액체가 쥐어지는 원리와 압력이 일어나는 상황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위의 유쾌한 과학 실험 활동들은 아이들이 과학적인 현상과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러한 실험들은 아이들의 관찰력과 실험적인 사고력을 향상시키며, 과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이러한 실험들을 진행하면서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실험과 관찰을 통해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도움을 주세요.
추가로 알면 도움되는 정보
1. 실험을 진행하기 전에 아이들에게 실험의 목적과 예상 결과에 대해 설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실험 도구와 재료를 주의하여 준비해야 합니다. 안전에 주의하며 실험을 진행해야 합니다.
3. 실험 결과를 함께 분석하고, 아이들로부터 실험에 대한 생각과 의견을 들어봄으로써 과학적인 사고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4. 실험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아이들이 궁금한 점이나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면 함께 찾아보고 공유해주세요.
5. 실험의 결과와 관련하여 아이들에게 깊이있는 질문을 하여 생각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 유도해주세요.
놓칠 수 있는 내용 정리
실험을 진행할 때 아이들이 놓치기 쉬운 내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실험을 번복하거나 미루는 경향이 있는 경우, 실험의 목적과 중요성을 강조하여 실험에 참여함으로써 생기는 장점을 알려줍니다.
– 실험 도구와 재료를 제대로 사용하지 않는 경우, 실험의 목적에 맞는 도구와 재료를 사용하도록 유도하고 안전 규칙을 상기시킵니다.
– 실험 결과를 충분히 분석하지 않는 경우, 실험 결과와 관련하여 아이들과 함께 토의하고 이해도를 높이도록 유도합니다.